광복 70주년, 광복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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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월간사진예술]에 실린 '광복의 순간을 담은 사진들'과 당시 대구의 모습을 담은 사진 그리고 우리 역사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공개 강의를 소개해드립니다. 광복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EBS 캠페인] 광복70주년 교육70주년

광복70주년 교육70주년 캠페인 영상입니다.

EBSstory

2015-01-02 09:17:41

[아시아투데이]

광복70주년, 독립운동가 가슴에 품은 한마디

'광복 70주년' 잊지 말아야 할 의인의 어록

[통플러스]

태극기의 유래와 의미

[월간사진예술]

<광복 70주년> 광복, 그 감격의 순간을 담은 사진들

광복과 함께 서대문 형무소에서 출옥된 독립투사들과 함께 환호하는 서울시민들 (1945. 8.15)

조국 해방을 환호하는 서울역 광장과 남대문로 일대의 인파 (1945. 8. 15)

서울 남산에 태극기를 게양하고 있는 가슴벅찬 순간 (1945. 8. 15)

목포역 앞

광주역전 독립기념탑

광복직후 중경에서 귀국을 하기 위해 비행기를 타기 전에 사진을 찍는 백범 김구 선생

해방경축 시가행진

일본군의 군모를 그대로 쓰고 나온 사람도 보인다. 그해 9월 6일 미군이 서울에 진주하고 미군 사령관 하지와 조선총독 아베 노부유키간의 항복조인이 이루어질 때(9. 9)까지 조선총독부는 행정권을 유지했다.

일제로부터의 독립을 축하하기 위해 국민학교 교정에 모인 군민들.

당시는 태극기가 없었으므로 일장기에 먹으로 그려서 만들었다. '고려독립축하'라고 쓴 휘장도 보인다.

광양 시국수습군민회의 위원장 김완근이 광양서국민학교 교정에서 벌어진 해방경축군민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1945. 8. 17)

광주에서의 8. 15 해방 경축 퍼레이드

국민학교 교정에 걸린 태극기(1945. 8)

해방이 되자 국민학교 교정에 일장기를 변조해 만든 태극기가 게양되었다. 오른쪽에 아직 철거되지 않은 신사참배단이 보이고, 그 앞에 파헤쳐진 곳은 일제가 식량조달을 위해 밭터로 가꾸어 놓은 곳이다.

해방 후 국민학교 첫 개교 (1945. 9.24)

해방 약 한달 뒤인 1945년 9월 24일 전국에서 국민학교 교육이 일제히 시작되어 빼앗겼던 우리 말 우리 글을 가르치는 감격을 맛보았다

일제강점기 대구역,중앙통,서문시장

일제강점기 대구역 광장.

당시 대구 시내 모습을 볼 수 있는 보기 드문 귀한 사진들 중 하나다. 자전거를 타거나 끌고가는 사람, 갓쓴 노인, 광장을 걸어가는 중절모를 쓴 남자의 모습 등이 마치 방금 찍어온 사진처럼 생생하기만 하다. 당시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복이나 무명, 모시 등 흰색으로 된 옷을 입었다. 내 어렸을때 기억으로는 1960년대말 이곳에서 경부선 열차를 타고 서울에 가기위해 역 광장을 가로질러 가던 기억이 난다. 오른쪽에 보이는 오각형의 지붕 건물이 역 대합실이었고, 표를 끊고 나가던 개찰구였다.

대구역 방향으로 바라 본 중앙로(70~80년대 까지는 중앙통으로 불렸다).

멀리 대구역 건물이 보인다. 왼쪽으로 은행으로 보이는 일제강점기에 주로 건축한 서양식 건물이 서 있다. 실제로 이 건물은 대구 향촌동 입구에 여전히 건재해있고 그동안 은행으로 사용되어왔다.

일제강점기 대구 서문시장의 모습.

[kocw] 한국독립운동사

이 강좌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응하여 전개한 민족항쟁사를 의병항쟁이 시작되던 1894년부터 해방에 이르던 1945년까지를 대상으로 삼고, 항쟁의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그 의미와 역사적 평가를 검토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한국 독립운동사가 세계 식민지해방운동사에서 가지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깨닫고, 특히 안동출신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이 한국독립운동사만이 아니라 세계 식민지해방운동사에서 독특한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확인한다.

Curator Comment

우리 역사에 대해 공부해볼 수 있는 공개 강의입니다.
※KOCW(Korea Open Course Ware)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권)에서 제공하는 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KOCW)는 국내 대학 및 해외 교육자료 공개(OER: Open Education Resources) 운동 협의체와 연계하여 강의자료 정보를 공유하는 국가대표 고등교육 교수학습 공동활용서비스입니다.

[KOCW] 10개 경제사 테마로 본 한국 근현대사

식민지 지배를 겪고 분단과 전쟁의 격동기를 보냈던 한국 근현대사에서 경제 분야의 중요한 고비와 쟁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근대주의라는 허상, 자본주의 맹아론의 한계와 의미, 누구를 위한 산미(産米)증식인가, 경제개발계획의 기원과 배경, 독재와 경제성장 등의 테마 내용을 실증적 논리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해방과 전쟁, 독재를 거치면서 쟁취한 주권국가와 민주주의야말로 ‘한강의 기적을 가능케 하고 외환위기를 헤쳐 나온 저력이었다. 즉 21세기 한국경제의 희망도 민주적 조화자본주의와 분배정의의 구축에서 찾아야 한다는 결론을 역사적 조망 속에서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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