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하여

Home

curated by DGIST LIBRARY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지속가능한 지구의 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악속으로, 2015년 세계 유엔회원국가들이 모여 합의한 17가지 목표를 의미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저개발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들이 인류의 번영을 위해 힘씀과 동시에 환경을 보호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번 큐레이션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Tag. 지속가능발전, sustainable development

SDGs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지속가능한 지구의 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악속으로, 2015년 세계 유엔회원국가들이 모여 합의한 17가지 목표를 의미합니다.

SDGs 17가지 목표를 소개합니다.

The Lazy Person's Guide to Saving the World

거창한 활동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UN에서는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소파에서, 집에서, 직장에서, 일상 속에서 조금씩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우리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K-SDGs 한국의 SDGs | 지속가능발전포털

우리나라에서는 '지속가능발전법',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등 정부정책 및 관련 법을 통해 UN SDGs의 개별목표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K-SDGs는 국제적 정세에 대응하여 수립한 한국형 SDGs이며, 경제, 사회, 환경 등 국정 전분야를 아우르는 이정표입니다. '19년 1월에는 '모두를 포용하는 지속가능국가'라는 비전 아래 5대 전략과 17개 목표, 122개의 세부목표를 제시하는 '제3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2016~2035)'의 변경계획을 수립했습니다.

학계에서는 어떤 연구를 하고 있을까?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의 ISI(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에서 작성한 SDGs 관련 글로벌 연구활동 분석 보고서('Navigating the Structure of Research on Sustainable Development Guide')를 살펴 보세요. Web of Science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가별 연구활동 주제 및 추이, 협업 현황 등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연구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무료 데이터베이스 GreenFILE

EBSCO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베이스인 'GreenFILE'은 기후 변화, 친환경 건축, 지속가능한 농업, 재생에너지 또는 물질 등 지속가능성에 관한 주제와 각 학문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학술지, 정부자료, 보고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약 880,000건의 초록 및 색인자료를 수록하고 있으며, 13,000건의 Open Access 원문자료를 제공합니다.

※ 이용가이드 바로가기: http://support.ebsco.com/help/index.php?help_id=DB:590

* 불법, 상업/광고, 욕설 등의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