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난리난(!) ChatGPT 추천도서

요즘 ChatGPT가 전세계적으로 핫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에 등장한 AI로 질문을 하면 뭐든지 답을 해주는 똑똑한 AI인데요.
어찌보면 대화를 하는 것 같지만 대화를 통해 질문에 대한 모든 답을 해주는 것으로 현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하면 생각나는 DGIST 구성원들을 위해 ChatGPT 추천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챗GPT(ChatGPT)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추천도서 12권을 소개해드립니다🚀

1. (ChatGPT가 직접 쓴) 챗GPT 입문
ChatGPT의 사용법에 대해 ChatGPT 자신이 직접 집필했기 때문에 ChatGPT의 답변 능력, 글쓰기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가장 잘 알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챗GPT 안내서이다. 이 책을 통해서 챗GPT로부터 우리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어떻게 질문해야 되는지, 챗GPT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챗GPT의 한계점은 어디까지인지 제대로 알 수 있다. 이 책은 ChatGPT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지만 ChatGPT의 기능을 다루는 것 외에도 인공지능과 자연어처리 분야를 이해하기에도 매우 유용하다.
바로가기

2. 챗GPT 사용설명서

국내에서 가장 먼저 챗GPT를 접하고, 가장 많이 활용해 본 챗GPT 전도사 송준용이 국내 이용자 안내서 '챗GPT 7일 정복 실전편'을 준비했다. 저자는 이 책을 80세인 자신의 아버지도 알아볼 수 있게 쉽게 썼다고 자신한다. 누구라도 책에 나온 대로 그대로 따라하면 챗GPT 마스터가 될 수 있다. AI 전문가도, 개발자도 아닌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가 챗GPT를 활용하여 일의 생산성과 삶의 질을 높이는 GPT월드로 안내한다.
바로가기

3. GPT 제너레이션

트렌드 리더 이시한 교수의 최신작, 대한민국 최초 챗GPT 전망서이다.
저자 이시한 교수는 이제 막 상업화, 대중화되기 시작한 ‘GPT’라는 메가 트렌드가 어떻게 사회 구조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인류 문화를 바꿀 것인가를 이 책을 통해 상세히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GPT의 개념, 영향, 활용법까지 실질적인 정보와 전문가의 내공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GPT를 ‘인간의 직업을 빼앗는 적’이 아닌 충실한 동료로 삼는다면 기업이든 개인이든 최고의 효율과 생산성을 가질 수 있다고 역설한다. 『GPT제너레이션』은 급변하는 GPT의 시대에 기꺼이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줄 것이다.
바로가기

4. 진짜 챗GPT 활용법

ChatGPT의 원리 및 기본 사용법부터 블로그, 영상 제작, 업무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진짜 활용법'을 담았다. 일상에서도 업무에서도 ChatGPT 그리고 다양한 AI 도구로 똑똑하게 일해보는게 도움이 될 것이다.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ChatGPT 활용법을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께 강력 추천하는 도서이다.
바로가기

5. (챗GPT 시대 인공지능 디지털 소양을 키우는) 하이테크 교실 수업

챗GPT 시대 인공지능 디지털 소양을 키우는 하이테크 교실수업은 AI융합 교육 대학원 교수진과 선도 교사들이 직접 쓴 교실 수업 가이드이다. 챗GPT, 파이썬, 엔트리, 오렌지, R, 챗봇, 구글 코랩, 구글시트 활용에 대해 교사들이 수업 현장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실행 화면과 설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가기

6. 챗GPT와 업무자동화

우리는 ChatGPT에게 코드를 요청하고, ChatGPT가 작성한 코드를 사용해서 엑셀이든 파워포인트든 구글 시스프레드시트든 뭐든 자동화할 수 있다. Ctrl+C와 Ctrl+V로 하루 종일 해야 했던 단순 반복 업무를 ChatGPT만 있으면 1분 안에 끝낼 수 있다. 이 책을 보면 이제 Ctrl+C와 Ctrl+V의 노예에서 해방될 수 있다. ChatGPT는 사람의 직업을 대체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단순 반복 업무 같은 작업을 대신하거나, 아주 빠르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뿐이다. ChatGPT와 같은 AI에 익숙해진다면 업무 효율이 부쩍 올라가고 여유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가기

7. 챗GPT와 글쓰기

우리는 지금까지 온전히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글을 써왔다. 하지만 ChatGPT의 등장으로 이제 그렇게 글을 쓰는 시대는 끝났다. 지금 시대에 종이 원고지에 글을 쓰는 사람이 없듯이, 앞으로는 AI의 도움 없이 글을 쓰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ChatGPT와 같은 AI가 어떻게 글을 쓰는지, 사람의 글쓰기와는 뭐가 다른지, 사람은 AI의 도움을 받아 어떻게 글을 쓸 수 있는지, AI보다 더 좋은 글은 어떻게 쓰는지 이 책이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바로가기

8. 챗GPT시대 글쓰기

시나리오·소설·이력서·광고 카피·블로그 게시글까지 아이디어만 있으면 어떤 글이든 쓸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챗GPT 외에도 다양한 글쓰기 AI 도구들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목적에 적합한 글쓰기 AI 선택을 돕는다. 문법 교정과 가독성의 흐름을 개선하게 해주는 Grammarly, 글을 단순화하고 더 간결하게 해주는 Hemingway, 그리고 자연어 처리 기술인 NLP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와 아이디어 목록을 얻을 수 있다. 글쓰기 AI 도구들과 챗GPT를 가장 효과적으로, 구체적이면서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바로가기

9. 챗GPT 거대한 전환

출시 두 달 만에 월간 사용자 1억 명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2023년의 키워드로 떠오른 챗GPT. 언어를 번역하고, 텍스트를 정리하고, 에세이를 작성하거나 프로그래밍 코드를 생성하고, 심지어 MBA 기말시험을 통과하거나 소설과 카피를 써내는 이 AI는 지금껏 등장했던 그 어떤 서비스보다도 사람들의 열광을 짧은 시간 안에 끌어모았다. 《챗GPT 거대한 전환》은 챗GPT라는 서비스와 그 배경 기술인 생성형 AI의 개념을 설명하고, 나아가 현재 생성형 AI를 두고 벌어지는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쟁과 앞으로 AI가 바꾸어 나갈 산업과 시장의 미래를 분석하는 책이다.
바로가기

10. 챗GPT : 기회를 잡는 사람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왜 사활을 걸고 AI 전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그런 흐름이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챗GPT 이후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기술적 분석부터 인문학적 비전까지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는 가장 명쾌한 ‘챗GPT 결정판’이다. 포스텍 박사 장민 저자가 30년 AI 연구 역량으로 경영, 산업, 공학, 마케팅, 일상까지 챗GTP 전 분야에 대한 명쾌한 설명을 담았다.
바로가기

11. 챗GPT :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챗GPT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며,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 인공지능 개발자인 저자의 시선을 통해 분석하였다. 특히 일반인도 인공지능에 질문하고 답을 들을 수 있게 되면서 인공지능으로부터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질문을 잘하는 것도 능력인 시대가 되었다. 이를 통해 챗GPT를 일상에서/창작 활동을 위해/공부하기 위해/전문가처럼 자문을 받기 위해 활용하는 법과 그 한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바로가기

12. 챗GPT에게 묻는 인류의 미래

챗GPT가 자기 입으로 자신의 작동원리를 설명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사랑이나 정의, 죽음, 신 등 사람도 쉽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형이상학적인 주제들에 대하여 온갖 자료를 바탕으로 한 폭넓은 논의를 이어나간다. 하지만 그보다 놀라운 것은 엄격한 윤리 기준하에서 두루뭉술하고 애매하게 얘기하도록 제한이 걸려 있는 것으로 보이는 챗GPT를 상대로 이야기를 끌어내는 저자의 기술이다. 이 책은 ‘인간 VS 기계’의 도식을 넘어, 어떻게 기계를 잘 활용하여 인간 지성의 지평을 넓혀나갈지를 선구적으로 보여주는 모범 사례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