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논문 PDF 찾아주는 크롬 확장툴 BEST 3

HomeDGIST LIBRARY학술정보서비스

curated by DGIST LIBRARY
 

논문을 검색하다 PayWall의 장벽 앞에서 좌절해본 경험이 있는가? 이 장벽은 슬프게도 연구자들이 SciHub와 같은 논문 해적사이트를 뒤적이거나 트위터로 다른 연구자들에게 논문을 구걸하게 만들기도 한다. 도서관에 원문복사를 신청하기에 앞서 프리프린트 등 Open Access 논문이 있는지 쉽게 찾아주는 서비스들이 있어 소개한다. 연구자들이 이 대안에 관심을 갖고 또 내 논문도 이렇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DGIST Scholar를 통해 공개, 공유하는 문화가 생겨나기를 바란다.

Tag. 논문찾기, 원문찾기, 논문pdf, 논문검색, pdf, scihub, open access

사서의 브라우저에는 특별한 버튼이 있다?!

도서관에서 구독하지 않는 저널이거나 학교 밖에 있어 논문 PDF를 쉽게 확보하지 못할 때, PayWall과 맞닥뜨린 순간 어떻게 할까? 


물론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교외접속 후 원문을 이용하거나 원문복사서비스(※구독 중인 타 도서관에서 복사해서 전달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 전에 조금 더 빠른 방식의 대안은 없을까? 사용 중인 노트북의 크롬 브라우저에 Kopernio, UnpayWall 같은 도구를 설치해서 이용해보자. 


출판사의 원문을 이용할 수 없을 때, DGIST Scholar와 같은 기관 리포지터리 등 대안을 찾아주는 서비스로 논문을 검색하다 해당 버튼만 클릭하면 PDF를 내려받을 수 있다. 


원 내에서 이용하더라도, 저널 사이트가 아니라 인용색인 DB, DGIST Scholar를 사용하거나 저널 사이트마다 PDF 다운로드 버튼의 위치가 달라 단 몇 초라도 찾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4가지 툴을 소개한다

1. Kopernio : Fast, one-click access to millions of research papers.

Hit a paywall during your literature search? Can't access library resources while at home or travelling? Tired of googling and chasing links? Try Kopernio for one-click access to PDFs.


▶ 특징

논문 개별 상세 페이지는 물론 Google, PubMed과 연동이 좋아 간략 검색 결과 내에서도 이용 가능한 원문이 있을 경우 버튼이 표시된다. 버튼 로딩에 속도는 좀 걸리지만, 검색결과 로딩 속도에는 큰 차이가 없는 편. 


간단한 무료회원 가입 후 우리 기관을 찾아 등록해두면 교외접속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Locker 기능을 제공하여 나중에 논문을 찾아볼 수 있게 보해준다. 

최근 도서관 구독자원인 Web of Science 제공사 Clarivate Analytics에 합병되어 제품들 간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 버튼 위치: 페이지의 좌측 하단

2. Lazy ScholarLazy Scholar | Extension

Finds free scholarly full texts, metrics, and provides quick citation and sharing links automatically. And much more…


▶ 특징

자동으로 논문 PDF를 찾아주는 기능 외에도 개인 설정할 수 있는 옵션과 제공 기능이 가장 많은 확장 프로그램이다. Google Scholar, Web of Science, SCOPUS, Altmetric 등에서 저널 랭킹 정보 등 다양한 메트릭스를 참조할 수 있으며, 'Quick Citation' 기능을 사용하여 900개 이상의 스타일을 적용한 인용 스타일 복사가 가능하다. 개인화된 개능으로 검색 히스토리 등을 바탕으로 논문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활용할 만하다. 


▶ 버튼위치

제공 기능이 워낙 많아 작은 버튼이 아니라 화면 한 줄을 다 차지한다. 위치는 위/아래로 변경 가능하다. PDF 찾기 기능에 집중하고 싶다면 설정에서 Lite 버전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약탈적 학술지(Predatory Journal Alert)를 방문하는 경우 Beall's List를 기반으로 Alert를 남겨줘서 유용합니다!

3. UnpaywallLazy Scholar | Extension

We harvest Open Access content from over 50,000 publishers and repositories, and make it easy to find, track, and use.


▶ 특징

논문 페이지의 DOI 정보를 바탕으로 Crossref, DOAJ 등 Open 인덱스를 통해 50,000개 이상의 출판사와 DGIST Scholar와 같은 기관 리포지터리의 데이터를 연결하여, 2018년 5월 현재 17백만 건에 달하는 무료 논문을 이용할 수 있다. Unpaywall 사이트의 대명사이다. 단, 기관 구독 중인 유료 자원과 통합해서 검색할 수 없는 단점! 


▶ 버튼위치

화면 우측 중앙에 무료 논문이용이 가능하면 초록색 자물쇠 버튼이 보여지며, 유료인경우 회색 자물쇠가 굳게 닫혀있다. 

[카드뉴스] 과학논문읽기 10단계 : How to Read Scientific Paper

대학원에 입학했습니다. 원생의 본업(?)인 논문읽기에 돌입해야겠죠? 조만간 여러분은....

* 불법, 상업/광고, 욕설 등의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